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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 첫걸음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발급 방법, 유의사항, 정부24)

by do2story 2024. 10. 2.

안녕하세요. 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한 준비물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유의사항

 

1.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준비물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아래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인증서(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발급자의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2) 본인 휴대전화

   본인 인증을 위해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합니다.

2) 인감증명서 출력을 위한 프린터

 

2.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 순서로 간단히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 정부혜택(보조금24), 정책정보/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

www.gov.kr

 

2)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가능한 로그인 방법을 클릭합니다.

원활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헤서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로그인 화면

 

3)  로그인 후 홈페지 중간 검색 창에 "인감증명서" 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서비스바로가기] -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을 클릭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검색

 

 

4) 파란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정부24

 

 

5)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있어서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부 24를 통해서 발급되는 인터넷 인감증명서는 사용 용도가 유의사항과 같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발급받으시는 용도가 인터넷 인감증명서로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유의사항 확인

 

6) 서비스 신청 화면에서 신청내용을 입력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의 서비스 신청화면에서는 신청인 정보와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신청내용 입력에서는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한번 더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발급용도와 제출처를 반드시 입력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에서 전화번호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화번호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의 민간 인증서 중에 가능한 민간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민간인증서 선택] - [본인인증 정보입력] -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체] - [인증요청] 클릭

 

인증이 완료되면 휴대전화번호가 표시되고 아래 페이지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7) 서비스 신청 완료 화면 이동 

 

아래 화면과 같이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에 대한 내역이 나타납니다. 

아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감증명서가 출력됩니다.

8)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본 출력 

아래와 같이 이미지의 인감증명서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출력된 인감증명서에는 전자민원창구용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으며 오프라인에서 발급하는 인감증명서와 구분이 되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외 내용은 오프라인에서 발급하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항목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 유의사항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본은 사용용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한 인감증명서는 일반용(부동산 또는 자동차매도용이 아닌 용도) 인감증명서에 대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본은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 또는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필요하거나 법원 또는 금융기관에 제출하려는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감증명서를 제출하는 곳에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를 제출해도 되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며 발급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등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인증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2024년 9월 30일부터 시행하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유의사항 준비물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감증명서가 온라인으로 발급가능하니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실때는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시간과 발급수수료도 절약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 활용해 보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