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견적서양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작성방법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고객으로부터 견적서를 요청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쉽고 간단한 양식이지만 처음 접하는 사업주분이나 소상공인분들은 당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견적서의 정의, 작성 방법을 알려드리고, 제가 직접 작성하여 현재 사업에 활용하고 있는 견적서 서식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견적서란
거래를 계약하기 전에 제공 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규격, 수량, 단가 등을 표기하여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업체 간 거래를 진행할 당시에 구두나 유선으로 문의한 부분에 대해 견적서라는 양식을 통해 문서화하여 해당 내용을 명확히 하고자 작성하며 이는 실제 계약이나 납품이 이루어지는 단계의 기본 문서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구매를 하기 전 받아보는 문서이기 때문에 한 눈에 쉽고 빠르게 내용이 이해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견적서를 작성할때는 기본적으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있는데 이를 빠지지 않고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견적서 작성방법
견적서는 세금계산서와 같이 규격화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각 기업의 업태에 따라 다양하게 작성할 수 있으나,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공통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판매자에 대한 정보
견적서를 작성하는 판매자에 대한 기본 정보가 표기되어야 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때 판매자의 기본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자의 정보는 기업명, 사업자번호, 주소, 업태 및 업종, 담당자 정보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2. 구매자에 대한 정보
구매자에 대한 정보는 견적서의 견적을 요청한 구매자의 정보입니다.
판매자가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구매수량, 할인, 신뢰도 및 여러 사항에 따라 실제 판매되는 금액은 구매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성하는 내용이 요청하는 구매자에 한해 제공되는 견적서라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구매자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3. 제품에 대한 정보
구매자가 구매를 희망하는 제품에 대한 제품명, 규격, 수량, 단가, 부가세 포함 여부 등을 정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제공하는 제품에 따라 유통기간 및 유효기간이 표기되어야 하는 것은 이를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4. 견적서 유효기간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일정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또는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며, 또는 제품의 재고 여부에 따라 요청하는 수량을 모두 공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견적서에 표기된 제품에 대한 정보에 대해 견적서의 유효기간 동안 견적서에서 제시한 견적이 유효하다는 것을 구매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내용입니다.
구매자가 견적서를 받고 바로 구매를 할 경우도 있으나, 구매자의 사정으로 인해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지나서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견적서 유효기간이 없다면, 판매자 입장에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적서 양식 견적서 서식
견적서 서식 다운로드
위에 설명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기본 견적서 서식입니다.
견적서의 경우 수량과 단가를 곱해서 금액을 책정해야 하기 때문에 엑셀로 작성해서 관리하시는 게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양식이고 수정이 가능한 파일이기 때문에 작성에 참고하시거나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식 중 견적서 작성방법과 서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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